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트토이 웹툰 작가일기 20231223 - 한해의 마무리

이야기, 아트토이 공방

by 정 작가 2023. 12. 23. 22:58

본문

728x90

최근 아니, 아주 오래 전부터 계속 

생일이 지나가고, 

연말이 되어 해가 바뀌고,

그런것을 별로 신경쓰며 살지 않았다. 

그냥 마냥 똑같은 나날인데, 

굳이 인간들이 구획을 그어놓은 것.

나에게 특별한 의미가 없는데, 

다들 호들갑 떠는 것이라고 치부했다. 

 

빼빼로 데이에 롯데 배불리는 일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처럼

굳이 내가 연말이라고 뭐 해야 하고

굳이 연초라고 또 뭘 해야하는건가?

그런 생각을 하면서 거의 평생을 살아 왔다. 

 

 

최근들어 나라는 사람이 많이 변했다. 

생각이 가장 많이 변했고, 

태도도 변했으며, 

외모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는 그 변화들을 아주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런 나의 변화 때문인지

올해는 연말이 뭔가 남다르다. 

집에 큰 변화도 찾아와서 내년초에 이사를 가게 되었고,

친한 친구들과 송년회를 하면서 

우리들 인생을 돌아보는 시간도 갖게 되었다. 

오늘 우리집안 최고 왕고참 사촌형의 딸 결혼식이 있었다. 

오래간만에 만나는 사촌 형과 누나들과 앉아서 

짧게나마 예전에 이랬는데~ 하면서 추억을 주고 받는데

그냥 좋았다. 

연말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세월이라는 것이 느꼈졌다. 

 

 

늙은건가... 

나라는 사람에게 있어서 2023년은 큰 변곡점이다. 

내 인생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생긴 시점들. 

- 중1때 가장 친한 친구가 이민갔을때. 

- 군대를 제대하고 전공을 바꿔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을때.

- 회사를 그만두고 평범한 길이 아니라 내 길을 걷기 시작했을때.

- 핑계만 대며 살아가다, 정말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아가자고 결심했을때. 

- 2023년 100일 노트를 처음으로 성공하고 삶은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을때. 

내 인생을 돌이켜보니 크게 5번 정도의 

마음의 큰 변곡점이 있었다. 

그리고 그때마다 나의 인생이 많이 달라졌다. 

아마도 내년부터 또 나의 인생이 많이 달라질 것이다. 

변곡점이 시작 되었으니까. 

정말 재밌는 시간이 시작 될 것 같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